"[싱싱Life]운동중에 흔한 근육경련, 예방은 충분한 스트레칭 "

페이지 정보

작성자.관리자

작성일.2008-08-22 08:56:00

조회.23,266

댓글.0

본문

"
undefined undefined[싱싱Life]운동중에 흔한 근육경련, 예방은 충분한 스트레칭       sk_sub_logo.gif
입력: 2008년 08월 21일 20:16:12
undefined undefined베이징올림픽 경기에서 이배영 선수가 역도 금메달을 눈앞에 두고 종아리 근육에 경련이 나서 메달의 꿈을 접어야 하는 아쉬운 장면을 지켜봤다. 더욱이 이배영 선수는 경련으로 쓰러지는 순간까지도 바벨을 놓치 않고 있어 보는 이의 마음을 더욱 안타깝게 하였다.

운동 중에 근육의 경련은 흔히 발생한다. 근육의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운동 중에 발생하는 경련은 주로 탈수와 전해질·무기질의 불균형, 고온다습한 환경, 근육의 피로 등이 주된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병적으로는 당뇨병, 동맥경화증, 갑상선 질환 등에서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undefined undefined 20080822.02500120000003.01S.jpg
 
장시간의 운동이나 부하가 높은 운동을 계속하면 땀과 호흡을 통해 수분과 전해질이 많이 배출된다. 그중 칼륨과 나트륨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하는 전하를 갖고 있는데, 땀이나 호흡을 통해 무기질이 손실되면 탈수현상이 발생되고, 무기질 균형이 깨지고 비정상적인 근육 수축, 즉 경련이 일어날 수 있다. 계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고, 체내 수분이 보충되고 무기질 균형이 회복될 때까지 근육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이배영 선수가 경련 발생 후 잠깐의 휴식을 취하고 다시 시도하였으나 끝내 실패했던 것도 근육내 무기질의 밸런스가 충분히 회복되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칼슘과 마그네슘 균형도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중요하다. 칼슘이 근조직 세포로 유입되면 근육이 수축되고 칼슘이 빠져나오면 근육은 이완된다. 이같이 마그네슘도 근육의 긴장도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근육경련 발생 시 대처방법은 간단하다. 근육경련이 일어나면 해당부위의 근육을 수동적으로 스트레칭하여 일정시간 유지시킨다. 또 휴식을 취하면서 물을 충분히 마셔 탈수현상이나 전해질 불균형을 조절해 주는 것이다. 이온음료나 스포츠음료도 약간의 당분과 전해질을 보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육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시작 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야 한다. 특히 경련이 잘 일어나는 근육에 관심을 집중하여 스트레칭을 한다. 모든 경기에 대비하여 충분한 훈련도 중요하다. 마그네슘 등 미네랄 보충을 위해 건강기능식품 보충제를 먹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불광동 정승기정형외과 원장>
undefined undefin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